개량단소 레슨 안내

2017.03.25 03:16

나모리코더 조회 수:1864


장소 :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개강 : 2017년
레슨 시간 : . 매주 한 번
레슨비 : 그룹레슨 - 주1회 60분
개인레슨 - 문의바람, 레슨시간은 협의.
개량단소 준비 : 이용구 개량단소(단소九)
개량단소는 한울림 악기사의 플라스틱 단소 / 주구석 장인(010-4362-0663)의 대나무단소 / 이성실제작의 대나무단소 중에서 선택
연락처 : 010-9876-1750(이성실)



개량단소.jpg

개량단소 소개

개량단소는 전문연주자가 만들어 전문연주자들이 연주하는 개량단소와 아마추어들이 만들어 아마추어들만 연주하는 개량단소가 있습니다.
아마추어들이 만든 악기는 지속적으로 연주되기 어렵습니다. 개량단소 역시 전문연주자들이 만들고 전문연주자들이 연주해야만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개량단소는 이용구선생이 고안한 개량단소(일명 단소九)만이 전문연주자들이 연주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 개량된 개량단소가 오래전에 국내에 소개되었고 연변 출신의 연주자 주귀화 씨가 국내에서 연주를 했지만 국내에 보급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용구 개량단소는 이용구 선생을 제자들을 중심으로 연주되고 있고 아직은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지만 결국은 성공적인 개량단소로 정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용구 선생 : 국내의 대표적인 대금, 단소 연주자
독보적인 단소연주자(개량단소 및 산조단소)
국립국악관현악단 대금수석 및 악장 역임



이용구 개량단소의 특징
전통의 계면단소를 바탕으로 내경과 운지 구멍의 크기, 간격을 조정하여 안정된 음정이 나도록 개선하고 구멍을 추가하여 남려(C)와 무역(Db)을 정확하게 낼 수 있도록 하여 전통의 악곡 중에서 단소로 연주하기 어려웠던 곡들을 수월하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또 맨 아래에 구멍을 추가하여 협종(Gb)을 낼 수 있게 되어 음역을 아래로 확장했습니다.
이렇게 하여 한 옥타브 안의 12음계를 모두 낼 수 있고 위로 3옥타브 음을 낼 수 있는 운지법을 개발했습니다.

이성실이 조금 더 개선한 개량단소
유빈(A)을 쉽게 낼 수 있는 구멍을 추가하였고 낮은 대려(E), 높은 대려(e), 높은 태주(f) 등의 음정을 더 정확히 내거나 기존 운지보다 더 명료하게 소리를 낼 수 있는 제2의 운지를 개발했습니다.

레슨할 때 쓰는 개량단소와 개량단소 준비
(1) 이용구 선생이 개발하고 한울림악기사에서 대량 제작한 플라스틱 개량단소
- 이성실이 유빈(A/a)을 위한 추가 구멍 뚫고 취구 운지 구멍을 다듬어 음정을 좀더 정확히 교정하여 씁니다.
(2) 이성실이 직접 제작한 대나무 단소
- 음정이 좋지만 모양이 좋지 않습니다
- 내부에 페인트 칠을 하지 않아 소리가 거칠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3) 대금/소금/단소 장인 주구석 선생이 제작한 대나무 단소
- 좋은 대나무를 써서 질이 좋고 모양도 좋습니다
- 주구석 선생(010-4362-0663)에게 주문하고 유빈 구멍 직접 요구해야 합니다.

개량단소로 연주할 수 있는 곡들
(1) 전통음악 연주
전통의 계면단소를 확장한 것이기 때문에 추가로 뚫은 구멍들은 막고 연주하면 전통적인 계면단소 운지로 계면단소로 연주하던 모든 곡들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2) 계면단소로 연주가 어렵던 전통 악곡들
평조의 곡들이나 경기민요 등을 매우 수월하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3) 창작국악 연주
전통의 계면 단소로 연주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하지만 개량단소는 바로 이 창작 국악을 연주에 매우 적합합니다.

(4) 단소 산조
단소 산조는 산조단소가 필요하기 때문 개량단소로 연주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악기들과 마찬가지로 산조를 위한 악기가 따로 필요합니다.

(5) 서양음악 연주
르네상스 음악에서 바로크,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까지 폭넓게 연주할 수 있다. 그러나 조성에 제한이 있다. 개량단소가 황종음계(Eb장조/c단조), 중려음계(Ab장조/f단조), 협종음계(Gb장조/eb단) 등은 수월하게 연주가능하지만 연주가 어려운 조성들이 있습다. 그러나 이런 제한은 서양의 목관, 금관악기들도 마찬가지입이다.

개량 단소 레슨 계획

(1) 단소 소리내기
(2) 개량단소의 운지 익히기
(3) 경기민요, 서도민도, 함경도민요, 강원도민도, 제주 민요 등 연습
(4) 서정가곡, 동요 등 서양음계의 쉬운 곡들
(5) 창작국악 연주 : 적념, 수리재, 침향무, 초소의봄, 들판에서, 출강 등
(6) 정악곡 : 영산회상, 천년만세, 수룡음, 경풍년, 수제천, 여민락, 가곡(우락, 펴삭대엽 등), 가사(춘면곡, 어부사 등), 수제천, 여민락 등
(7) 서양음악 : 르네상스 곡, 바로크 소나타, 고전낭만시대의 악곡들

(1)에서 (4)까지는 기본 과정이고 (5)에서 (6)까지는 취향과 요구에 따라 다룹니다.

생황과 훈에 관심 있는 분들의 연락도 기다립니다.
생황과 훈은 잘 다루진 못하지만 기본적인 것 이상을 소개해 드릴 수 있습니다.
생황은 17관, 21관, 24관 그리고 36관 반음계 생황을 다룹니다. 생황에 관심있는 어린이 청소년들에게는 매우 저렴하게 거의 꽁짜로 가르쳐 줄 수 있고 생황도 빌려 드립니다. 선착순으로 연락을 받습니다.
훈은 연주가 비교적 쉽습니다. 중국의 6공 또는 8공 훈을 다룹니다. 훈에는 조성별로 C조, F조, Eb조가 있고 우선 중국에 훈을 주문해야 합니다. 훈 가격은 대략 5만원 안팎. 더 싼 것도 있습니다.

이성실(010-987-1750)